error서브이미지를 등록해주세요.

포토뉴스

2021 원전해체 비즈니스 포럼 개최

  • 글로벌협력실
  • 등록일 2021.12.29
  • 조회수 1,304

‘2021 원전해체 비즈니스 포럼·오프라인 동시 개최

 

한국원자력산업협회(이하 한국원산)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주최한 ‘2021 원전해체 비즈니스 포럼1217일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강남 및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원전해체 과도기 (transition period) 중 해체 준비활동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은 국내 원전해체 준비 현황 및 계획과 해외 원전해체 과도기 중 해체 경험 공유 영상발표로 구성되었다.

특히 이번 포럼은 국내 주요기관의 원전해체 사업 현황 및 계획에 대한 발표와 원전해체 과도기를 겪은 경험이 있는 해외 기업 전문가들의 과도기 중 해체 활동에 대한 발표를 통해 한국의 해체 과도기가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추가로 무엇이 필요한지 점검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 개회사를 하고 있는 한국원자력산업협회 강재열 부회장

 

한국원산 강재열 ​부회장은 개회사에서 “IAEA는 가이드라인을 통해 원전해체 과도기에 수행 가능한 해체 활동을 권고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 국가에서는 과도기 기간에 구조 변경, 표본조사 수행, 비안전계통 해체 등 규제범위 안에서 자유로운 해체 활동을 허용하고 있다우리나라도 법과 제도, 규제개선을 통해 기업들이 해체 사업경험과 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고 원전 해체 초기시장 창출이 이루어지게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축사를 하고 있는 한국수력원자력 남요식 성장사업본부장

 

남요식 한수원 성장사업본부장은 축사를 통해 한수원은 원전해체 산업의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역별 산업체를 방문하여 상생모델을 같이 찾고, 기술 개발에 협업해 오고 있다앞으로도 국내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원전해체에 필수적인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가운데 중소기업에게 원전해체 기술을 전수하고 상생하며 소통하는데 주안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1부 국내 주요기관 발표는 이경철 한수원 원전사후관리처 해체사업부장의 국내 원전해체 사업 현황 및 계획에 대한 발표로 시작되었으며, 이어 서범경 한국원자력연구원 해체기술연구부장이 원전해체 핵심기술 개발 현황 및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이후 원전해체 사업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을 주제로 김창규 두산중공업 원전해체기술개발/사업팀 차장이 발표하였고, ‘원전해체 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개선에 대해 신영호 한국원산 전문위원이 발표하였다.

 

오찬 이후에는 2부 해외기업의 영상발표가 이어졌는데, Lazzeri Mario 이탈리아 Sogin 국제협력부 본부장이 ‘Sogin 과도기 원전해체 활동에 대해 녹화된 영상으로 발표하였고, 이어 Care Laurent 프랑스 Orano DS 국제부 유럽/아시아 실장이 ‘Orano 원전해체 과도기 중 해체작업 수행 경험에 대해 영상으로 발표하였다. 녹화영상 발표의 마지막은 Springman Richard 미국 Holtec 국제프로젝트 수석 부사장이 ‘Holtec의 원전해체 기술과 경험으로 장식했다.

 

휴식 후 3부에서는 미국 WestinghouseIAEA 기술책임자의 실시간 영상발표가 이어졌다. Bergh Niklas 미국 Westinghouse D&D 사업개발 책임자는 ‘Westinghouse 원전해체 과도기 중 해체작업 수행경험에 대해 발표했으며, 강기식 IAEA 원자력발전국 기술책임자는 원전해체 과도기 중 해체 활동에 대해 발표하였다.

 

주제발표가 끝난 후에는 질의응답 및 패널토의가 진행됐는데, 국내 발표자들과 프랑스 Orano, 미국 Westinghouse, IAEA 원자력발전국 기술책임자도 실시간 영상으로 참여하였다.

이번 포럼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됨에 따라 유튜브(YouTube) 실시간 댓글과 현장 질의를 함께 받아 질의응답 시간을 진행하였으며, 해외 발표자에게는 과도기 동안 수행한 해체 활동, 운영되지 않는 설비에 대한 관리 방안, 원전해체 기간 중 방사선 안전관리에 대한 질문들이 나왔으며, 국내 발표자에게는 해체 관련 기술개발에 대한 공유, 원전해체 전문기업 확인제도 등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한편 이번 포럼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동시 개최를 통해 COVID-19 확산 방지 대책을 철저히 이행하였으며, 오프라인으로 160, 온라인으로 295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아울러 이번 포럼의 발표자료는 원전해체산업지원센터 홈페이지인 디앤디 커뮤니티 http://ndsc.kr/ 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2021 원전해체 비즈니스 포럼 주요내빈 기념사진

 

 


SNS Share 페이스북 공유하기트위터 공유하기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네이버 공유하기
콘텐츠 관리
연락처 02-6953-2514 이메일